육아정보

아이 옷에 검게 핀 곰팡이 해결법 (feat. 삶숙이)

Yeondam22 2024. 11. 19. 13:05

아이 옷에 검게 핀 곰팡이 해결법 (feat. 삶숙이)


아이 옷에 얼룩덜룩 생긴 검은곰팡이들?!

  어느 날, 빨래를 걷던 중 남편이 화들짝 놀래요. 아이 옷과 손수건에 묻은 검은 점들을 발견한 건데요. 하얀 아기 옷에 검은곰팡이가 유독 잘 보이더라고요. 아기 옷에 곰팡이가 생긴 건 처음 있었던 일이라 왜 그럴까 생각해 보니 아래의 조건들이 다 맞아떨어져 생긴 결과였어요.

  1. 이유식을 시작했다. 옷에 물기가 많은 음식물이 묻었다.
  2. 비가 내리 왔다. 습도가 높았다. 젖은 빨래가 층층이 쌓였다.
  3. 빨래가 며칠 밀렸다. 비가 그치면 해야지 하고 3일 정도 미뤘다.
    → 아기 옷에 검은곰팡이 발생!

곰팡이 핀 아기 옷 해결하기

     곰팡이가 핀 아기 옷을 보니 놀라고 당황스럽더라고요. 어떻게 하지 생각하다가 해결 방법을 떠올려보기로 합니다. 그냥 버릴지, 한 번 더 빨아볼지, 삶음 빨래를 해 버릴까?! 하고요.

  1. 버릴까? : 남편은 곰팡이 핀 옷이니 그냥 버리라지만, 버리자는 마음으로 뭐라도 해보자 싶었어요.
  2. 다시 빨까? : 이미 세탁해 본 옷에서 발견한 곰팡이는 다시 빤다고 없어지지 않았어요. 알뜰 삶음 코스도 경험상 효과가 없어요. 
  3. 삶아 볼까? : 가장 확실한 방법은 삶아 빠는 것! 하지만, 요즘 아기옷 세탁 라벨에는 대부분 삶음 빨래를 금지하고 있어요. 옷감의 소재나 염색 상태, 부자재 등이 손상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에요. 얇은 면 행주를 삶아 빨고 나면 금방 헤지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어요. 

곰팡이 핀 아기 옷은 삶으면 해결됩니다.

  사실, 곰팡이 핀 옷의 관리법은 간단해요. 삶음 솥에 "과탄산 소다"를 몇 티스푼 뿌린 후 30-40분 푹푹 삶으면 됩니다. 일명 '삶숙이'라고 하는 삶은 전용 냄비를 준비하면 쉬워요. 예전 양은 소재로 된 들통과 달리 요즘에는 인덕션 전용으로도 나오고 스테인리스소재로 된 냄비도 나와요. 저도 인덕션 전용 스테인리스 소재의 빨래솥을 사용해요. 일반 냄비를 사용하면 넘치기 쉬운데, 빨래솥은 넘침 방지 부품이 있어서 물양에 상관없이 넘치지 않게 삶을 수 있어요. 단, 삶는 옷이 면소재 100%인지 확인하세요.
 

마무리

  결국, 아기 옷에 핀 곰팡이는 삶으면 해결됩니다. 과탄산소다와 빨래솥만 있으면 확실하게 삶을 수 있어요.. 삶은 후에는 냄비 안에 물이 식을 때까지 놔두었다가 물기를 쫙 짜내고 세탁기의 헹굼과 탈수 코스를 이용해 마무리합니다. 아기 옷에 곰팡이를 발견한 후, 빨래를 수시로 돌리는 게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어요. 다음부터는 아기 옷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애벌빨래와 건조에 신경을 쓰고, 특히 세탁물이 쌓이지 않게 수시로 하려고 해요.  아기 옷은 삶지 말라는 세탁표기에 따라 평소 세탁 때에는 삶지 않는데요. 곰팡이가 핀 경우라면 한번 삶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