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임신확인서 받고 한 일 2. 대전 임산부 교통비 지원 '무브메이트' 등록하기

Yeondam22 2025. 4. 30. 12:20

기존 대전교통약자이동센터는 기다리는 데 한 세월...

   임신 확인서를 받은 뒤 가장 먼저 챙긴 것 중 하나는 '대전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이었어요. 임산부의 이동 편의를 돕기 위해 지역별로 다양한 제도나 지원금들이 있는데요. 예전에는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시스템'을 함께 사용했었는데요. 이 시스템은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서비스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반 택시를 이용하지 못해 배차 대기 시간이 길다는 아쉬움이 있었어요. 

'무브메이트'로 배차 대기 없이 임산부 택시 이용 가능!

   그래서 2024년 4월부터는 대전 임산부 교통비 지원 서비스로 '무브메이트'를 시행하고 있대요! 일반 택시를 이용할 수 있어서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시스템의 배차를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다만 '무브메이트' 홈페이지에서 승하차를 할 때 인증 버튼을 눌러야 하고, 결제는 '대전사랑카드'로 해야 바우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요. 

'무브메이트', 택시비 이용 지원 금액은?

  택시 요금의 75%가 바우처 지원금으로 적립된다고 해요. 예를 들어 10,000원의 택시비를 지불한다면 7,500원의 적립금을 받으니, 실제 낸 금액은 2,500원 정도죠. 월 한도 20,000원 금액 내에서 택시를 이용할 수 있으니 1만원 정도 요금이 나오는 거리 두 번 타면 끝이긴 하네요...😂
 

무브메이트, 이용 등록 방법

  1.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회원 등록
    무브메이트를 이용하려면, 먼저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 임산부를 등록해야 해요. 필요 서류는 임신확인서와 주민등록등본(3개월 이내 발급)이며, 등록은 팩스(042-612-1099), 문자(010-4400-0940), 방문,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해요. 첫째 때는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면서 해당 서류를 파일 첨부하여 제출하면서 등록을 완료했었는데요. 이번 둘째 때는 문자로 구비 서류를 보내고 3일 뒤 등록 안내 문자를 받았어요. 
  2. 대전사랑카드(하나카드) 발급
    무브메이트 이용을 위해서는 대전사랑카드(하나카드)를 발급받아야 해요. 기존에 온통대전카드를 쓰다가 사용 기간이 지나 디자인이 바뀐 대전사랑카드를 자동으로 재발급 받았는데요. 이게 기존 온통대전카드라는 거예요? 그래서 하나카드 모바일앱을 통해 다시 대전사랑 카드를 발급받았어요. 온통대전카드, 대전사랑선불카드, 대덕이로움카드는 무브메이트 혜택을 받을 수 없다고 하니, 번거롭더라도 대전사랑카드로 재발급받으시기를 추천드려요.
  3. 무브메이트 홈페이지 회원가입
    마지막으로 무브메이트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 가입을 완료하면 이용 등록이 완료됩니다. 이제 택시 탈 때마다 무브메이트 홈페이지에서 택시 승/하차 인증을 누르면 됩니다. 하차 후 30분 내 인증을 안 해도 자동으로 인증이 된다고도 하네요.

 

무브메이트 홈페이지 모바일 화면

뚜벅이 임산부들, 무브메이트 야무지게 써먹자고요.

  대전교통약자이동제원센터 등록에, 카드 재발급에, 회원 가입까지 좀 번거로운 등록 절차였지만, 그래도 75% 정도의 택시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무브메이트 야무지게 이용해 보자고요! 여담으로, 카시트 있는 아이랑 같이 탈 수 있는 택시도 좀 대전에 들어와주라... 마카롱도 이제 안한다하고, 아이엠도 대전은 없드라...😔